포켓몬고가 오픈스트리트맵에 미친 영향에 대한 논문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artographic Association 이라는 컨퍼런스 페이퍼에 포켓몬고 관련 내용이 올라왔다.

10 Jul 2019
How an augmented reality game (Pokémon GO) affected volunteer contributions to OpenStreetMap
Brian Alan Johnson
Proc. Int. Cartogr. Assoc., 2, 54, https://doi.org/10.5194/ica-proc-2-54-2019,
 2019

일단 Cartography라는 단어를 처음 들어봤다. “the science or practice of drawing maps”라는 뜻이다.

포켓몬고에 사용하는 지도 데이터를 openstreetmap.org 에서 가져온다. 오픈스트리트맵(OSM)은 말 그대로 오픈해서 사용자들이 마음대로 지도를 제작할 수 있게 되어있다. 기여자들은 무보수로 자원해 참여하는 방식이다.

포켓몬고의 지도 데이터는 원래 구글맵에서 가져오다가 오픈스트리트맵으로 중간에 전환되었다. 단, South Korea라는 아시아의 한 작은 반도 국가는 해외 지도 반출이 금지되어 있어서 상용 지도 데이터가 없었기 때문에 출시부터 OSM 데이터를 이용해왔고, 세계에서 포켓몬고상 지도 데이터 출처가 OSM인 기간이 가장 긴 국가가 되었다. (펄럭)

그래서 포켓몬고 출시 이후 이용자들의 행동 양상을 분석하는 대상 국가로 대한민국이 활용되었다. (Figure 1)

포켓몬고는 South Korea에 2017년 설날 연휴에 출시되었는데, 그 직후 존재하지 않다시피 하던 기여자와 수정 횟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게임의 인기와 함께 사그라들고 있는 양상을 보인다. 게임의 인기가 시간에 따라 감소한 탓도 있지만, 수정을 해도 게임상 반영을 안 해주고 있기 때문에 의욕을 잃고 떨어져나가는 것을 반영한다고도 볼 수 있다. (나도 작년 초에 이사한 뒤 몇달간 매일같이 오픈스트리트맵에 조금씩 동네 지도를 그려나가다가 관뒀다)

포켓몬고 지도 업데이트는 2종류로 크게 볼 수 있다. (EX eligibility, POI 업데이트 제외)
1. 게임상에 보이는 도로와 공원을 표시하는 음영 (visual update)
2. 공원, 주거지역, 호수나 강 같은 물 지역, 수풀지역 등등 출현하는 포켓몬의 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지형 정보 (spawn update)

이 중에 visual update는 2016년 게임 출시 이후 딱 두번 있었다. (2017년 11월, 2018년 1월) 지금 게임상에 보이는 지도 정보는 거의 2년 전 상황이다. 새로 개발되어서 빌딩이 세워진 지역이 아무것도 없는 허허벌판으로 표시되는 경우도 많다. 이러다보니 처음에는 신나서 동네 지도를 열심히 그리던 사람들이 흥미를 잃고 그만둘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지도 내에서 어떤 종류의 정보를 주로 추가/수정하는가? (Table 2)

당연히 “고급” 포켓몬의 출현에 영향을 주는 호수, 강과 같은 물 지형과 공원 지형이다. 포켓몬고 때문에 OSM에 지도를 그리는 사람들의 경우 포켓몬고와 관계 없이 지도를 그리는 사람들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빈도로 물과 공원에 손을 댄다는 결과가 나왔다.

포켓몬고 이용자들이 OSM에서 지도를 그리는데 힘을 보태는 것은 Gamification을 통해 무보수로 전세계 게이머들이 지도를 그려나가는 재미있는 현상으로 해석할 수 있겠다. 역시 세상을 움직이는 힘은 게임이다.

관련해 든 몇가지 생각들

  • 포켓몬고-OSM 케이스가 인류 역사상 공짜로 지도 업데이트를 가장 많이 한 케이스가 아니었을까
  • 포켓몬고 지도를 제발 좀 더 자주 업데이트 해주면 좋겠다. 물론 너무 자주하면 vandalism에 취약해질 수는 있지만, 2년 전 지도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은 이용자들에게 불편하다. 익숙한 지역이 아니면 게임상 지도를 보고 길을 따라가며 플레이하게 되는데, 공터로 나와서야 되는가
  • 나이언틱은 잉그레스와 포켓몬고 고레벨 유저들을 통해 POI (Point of interest, 현실세계에 존재하는 의미있는 조형물, 건축물 등) 정보를 모으고 있는데, 심사는 잉그레스 고레벨 유저들만이 참여할 수 있다. 최근 출시한 해리포터 위저드 유나이트도 같은 DB를 이용하고 있는데, 심사 인력풀을 확대해서 새로운 지형지물들이 수월하게 등록되면 좋겠다. 내 직장 근처도 심사 좀 빨리 해주세요….
  • 논문이 단독 저자니까 불안한 느낌 없이 편하게 읽을 수 있어서 좋다.

참고 링크:

CC BY-NC-SA 4.0 This work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Alike 4.0 International License.

Leave a Comment

Time limit is exhausted. Please reload CAPT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