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Works 사용하기 시작

현재 소속기관에서 Endnote 라이센스가 만료되어 신규 설치가 더이상 불가능하다고 해서 대체할만한 것을 찾다가 RefWorks라는 녀석을 발견했다. 우리 기관에서 라이센스를 구입했다고 하고, online-based로 돌아가며 협업이 가능하다고 해서 사용을 시도했다. 워드나 구글닥스에 Write-n-cite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엔드노트랑 거의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 같다.

1. 일단 ac.kr 기관 이메일을 입력

2. 좋은 소식을 알려준다. 비번을 입력하고, 인증 이메일의 링크를 클릭하고 개인정보 몇가지를 입력하면 간단하게 가입 완료.

3. 시험삼아 레퍼런스 폴더에 있던 pdf를 몇개 drag-and-drop 해봤다. 자동으로 업로드되고 analyzing이라고 뜨더니…

4. 논문을 인식하고 권호수나 DOI같은 정보를 자동으로 입력해준다.

5. 구글스콜라에서 검색한 뒤 “인용”을 눌러서 “RefWorks”를 선택하니 간단하게 import 된다. 최근 목록에서 논문 제목을 drag-and-drop해서 원하는 폴더로 분류해주면 된다.

6. RefWorks를 사용하기로 마음먹은 건 바로 공유 기능이 좋다고 해서이다. “Share folder”를 누르면 다른 사람과 폴더를 공유할 수 있다. 읽기만 할지 편집기능을 줄지 권한 설정도 가능하다. 지도학생이랑 앞으로 이렇게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To be continued…

CC BY-NC-SA 4.0 This work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Alike 4.0 International License.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ime limit is exhausted. Please reload CAPT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