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VI 케이블 종류

크기변환_dvi-d_single

DVI는 Digital Visual Interface의 약자로 기존에 아날로그 신호를 받아 표시하던 CRT 모니터와 달리 LCD나 LED 모니터에서는 디지털 신호를 컴퓨터로부터 직접 받아서 영상화하는 것이 가능해지면서 개발된 전송방식이다.

즉, LCD 모니터에 D-SUB 케이블 (사다리꼴 모양 단자의 케이블)을 사용하면 컴퓨터에서 Digital 신호를 그래픽카드에서 Analog로 변환 → 케이블을 타고 전송되면서 약간의 화질 열화 → 모니터에서 Analog 신호를 받아 표시하기 위해 Digital 신호로 다시 변환 – 이렇게 삽질을 하게 되는 셈이다.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1 + 9 + 9 형태로 핀이 있는 것은 DVI-D Single이고,
9개와 9개 사이 공간에 꽉 차게 6개 핀이 더 있는 것은 DVI-D Dual이다.
2560×1600 이상의 해상도부터는 Dual을 사용해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모니터는 Single로도 충분하다.
또 흔하지 않지만 큰 1개의 핀 주위에 작은 핀 4개가 있는 것도 있는데, DVI-I 케이블로 주위 4개의 핀으로 RGB 신호를 아날로그로도 전송할 수 있는 방식이다.

CC BY-NC-SA 4.0 This work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Alike 4.0 International License.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ime limit is exhausted. Please reload CAPTCHA.